강남 빌딩 여학생 투신상황 실시간 라이브방송. 우울증갤? 이대로 괜찮을까?

깐깐마미 오늘 이슈는?

16일 오후 강남 테헤란로 고층건물에서 10대 여학생 A씨기 투신을 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이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으로 생중계되 수십 명의 시청자들이 목격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라방을 보던 시청자의 신고 문자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너무 끔찍하고 안타까운 일이라 몇시간 동안 단톡방에 올라오는 링크를 열어보지도 못했는데요. 이번 사건에 대해 짧게 전하며 우울증 증상이 있을때 주변에 찾아볼 수 있는 소통 창구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떻게 이런일이 벌어졌나?

 

 

이 사건은 이전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모의가 이뤄지던 중에 일어났습니다. 해당 커뮤니티 이용자 B 씨는 동반자살을 위해 게시글을 올리고 이에 응답한 A 씨를 만났다고 합니다. A 씨는 이후 계획을 실행하기로 했지만 막판에 도망치기로 결정한 B 씨는 실행을 중단하게 되었구요. 함께 모의한 A씨는 실행에 옮겼다고 합니다. 방송을 본 시청자들의 신고로 119와 경찰이 급히 현장에 도착했지만 옥상 도착전 A 씨는 투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커뮤니티 이대로 괜찮을까?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을 앓는 이들이 모인 커뮤니티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이 사건은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공간들은 환자들이 질병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공감과 위로를 얻는 등의 순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으로 이러한 순기능 반대편의 부작용에 대한 부분에도 주목을 해야 할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 되고 있습니다.

 

 

해외에는 어떤 소통 공간이 있을까?

  1. 미국에서는 국립자살예방라인과 국립우울증의학연구소에서 자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살 생존자, 가족,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한 자살 예방 컨퍼런스 및 강연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2. 일본에서는 「ライトダウンキャンペーン」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매년 7월 20일에 전국민이 함께 조명을 끄고 생각을 나누며 자살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NPO법인인「生命線」은 전국에 자살 예방센터를 운영하며, 자살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3. 호주에서는 24시간 자살예방 핫라인인 Lifeline과 Beyond Blu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Headspace라는 청소년 심리상담센터도 운영되어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을 케어하고 있습니다.
  4. 유럽에서는 EuSARN(European Suicidology Academic and Research Network)라는 단체가 있어 유럽지역의 자살율 및 자살 예방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나라에서는 자살 예방을 위한 캠페인 및 정보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곁에 마련된 소통창구는?

마음이 힘들 때. 공감과 위로를 얻을 수 있는 곳 우울증 갤러리가 최선이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우리 주변에도 우울증으로 마음이 힘들때 24시간 언제나 쉽게 다가 갈수 있는 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창구를 이용하며 나의 이야기를 하는것을 남사스럽게 느껴져 꺼려하기도 한다는 부분을 압니다. 하지만 아주 아주 조금의 용기를 갖고 전화를 하면 생각했던것 보다 많은 위로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우리곁에 마련된 소통창구는 생각보다 많이 가까이 있습니다.
우리곁에 마련된 소통창구는 생각보다 많이, 가까이 있습니다.

 

우울할때. 마련된 상담 창구

모두 전문가로 이루어져 있으며 새벽이든 늦은 저녁이든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료에요! 전화가 부담스럽다면 카카오톡 채팅상담도 가능합니다.

  • 희망의 전화: 129
  •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 생명의 전화: 1588-9191
  • 카카오톡 상담: @lifelinekorea

 

 

상담창구가 부담스럽다면

위의 창구들이 정 부담스럽다면 네이버 엑스퍼트를 한번 이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저역시 잘안풀리던 안좋은 시기가 있었는데요. 불안 등으로 심리상담을 받은적도 있는데 사실 꾸준히 소통을 하기에는 너무 부담이 되는 금액. (알아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결국 아침저녁으로 달리기를 하면 정 답답할 때는 네이버 엑스퍼트 심리 상담을 이용했습니다.

심리상담의 경우 5회기 부터 10회기 까지 끊어놓고 다녀야 하는데 1회당 최소 6만원 부터의 가격이었죠. 엑스퍼트는 채팅, 전화등의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상담가에게 일회성으로 상담이 가능하니 정 위의 방법이 힘드시다면 이 방법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