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떨림은 빙산의 일각?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과 부족증상
깐깐마미 건강 노트
15세 이상 마그네슘 상한 섭취량은 약 350mg. 마그네슘이 부족해서일까?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눈 떨림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 마그네슘 부족 시 신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필요한 마그네슘 양은?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의하면 15세 이상 마그네슘 상한 섭취량은 약 350mg (보건복지부). 권장섭취량은 자료를 찾아보니 수치가 들쭉 날쭉이라 성별, 연령에 따라 어느 정도 섭취가 필요한지 보려고 대략적인 수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 신체, 생활 식습관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니 참고용으로만 보아주세요.
- 30세 이상 여성 약 320mg
- 31세 미만 남성 약 400mg
- 31세 이상 남성 약 420 mg
- 임산부는 400mg
- 아이들 30~410mg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어떤 일이?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생각보가 무시무시한 신체 이상을 겪을 수 있는데요. 눈떨림 증상은 정말 말 그대로 많은 증상들 중 특이할만한 대표 증상일 뿐이랍니다.
편두통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편두통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만성 두통 환자에게 하루 200mg의 마그네슘을 투약하였는데 이때 약 80% 정도 두통 빈도가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뇌가 통증으로 생각하게 하는 통증 화학물질을 차단 또는 낮추고 혈관이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잦은 두통이 있다면 한번 꼭 체크해 보시길 권장해요.
염증
등짝이나 허벅지 엉덩이 등 몸에 있는 살결은 참 좋다고 피부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나이가 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몸에 염증반응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해도 염증반응이 발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면역체계가 약해지고 그러다 보면 상처 회복이 더디 이런 악순환 속에 염증이 쉽게 생기게 된다고.
근육경련
마그네슘은 근육의 이완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게 부족해지면 근육의 긴장상태가 지속되면서 근육경련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눈이 파르르 떨렸던 건 바로 이 때문.
피로감 및 감기
염증 발생 원인과 동일한 면역체계 약화로 인한 증상입니다. 면역체계가 약해지니 자연히 감기 등의 전염성 질환이나 장염, 방광염 등 염증질환에 걸리기 쉬운 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기억력 저하
기억력 저하는 비타민B1의 부족과 비슷한 증상인데 비타민B1의 대사에 마그네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로 이르는 혈류량이 떨어져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하니 수험생이나, 머리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마그네슘 부족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체크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정맥
마그네슘은 HDL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벽을 이완시킨다고 하니 부족 시 자연히 혈관문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심장 근육에 스트레스를 줘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불면증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자율신경계가 불안정해지면서 몸이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고 숙면에 들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발행하는 증상들. 생각보다무시무시하죠? 공포감을 조성하려는게 아닙니다.
너무 넘쳐도 문제지만 최소한의 영양 성분은 한번쯤 체크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